1. 시험 접수 - 해당 자격시험 접수기간 중 관련 등급 신청서류 다운로드하여 e-mail(단체 및 개인별) 접수
    2. 검정수수료 입금 - 서류접수가 완료된 자에 한하여 e-mail에 공지된 입금기간 내에만 납부 가능

    - 지정된 방법으로만 입금 가능 (계좌이체)
    3. 접수 확인 - 확인내용 : 입금 확인, 시험장소 확인, 수검번호, 합격 확인 등

    - e-mail 개별 통보
    4. 재시험 신청 - 필기시험 탈락 후 연속하여 재시험 신청시 1회에 한하여 응시료 면제

    - 필기시험 합격 후 2년내 실기시험에 합격해야함. 2년이 지나면 필기시험 재응시

    - 홈페이지 공지사항 '재시험 신청서' 양식에 맞추어 e-mil 접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