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유해 음란물, 이렇게 하면 퇴치할 수 있어요!

행정안전부는 방송통신위원회, 여성가족부, 경찰청 등 관계부처와 함께 청소년 음란물 차단 대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청소년 음란물의 폐해와 그 차단대책에 대해 알아볼까요?

동영상 준비중

청소년에게 음란물은 왜 나쁜가요?

음란물은 가치판단이 미숙한 청소년에게 잘못된 성(性) 가치관을 갖게 합니다.

- 애정과 관계없이 쾌락의 도구나 오락게임 레크레이션 등의 가벼운 놀이로 인식하게 만듭니다. - 변태적인 성관계가 묘사된 음란물을 볼 경우 성에 대한 혐오감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음란물은 청소년의 정신건강을 해치고 학력저하를 부릅니다.

- 주의력 결핍, 심야 장시간 시청에 따른 만성피로로 건강을 해치고 학력저하의 원인이 됩니다.

성범죄를 유발하거나, 건전한 이성관계를 어렵게 만드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모방심리로 성범죄, 성추행의 원인이 되거나, 혐오감으로 정상적 이성관계에 장애가 될 수 있습니다.

 혹시 본인이 음란물 중독이 아닌지 의심된다면? 음란물 중독 테스트로 Go!

음란물 중독으로 의심되는 경우 대처방법은?

컴퓨터는 거실 등 가족 공용공간에 두고 꼭 필요한 경우만 사용토록 한다.

운동이나 문화생활 등 다른 취미를 가지도록 노력한다.

음란물 중독 정도가 심각하다고 판단될 경우 전문가의 상담을 받는다. ☎ 청소년전화 1388     ☎ 한국컴퓨터생활연구소 02)325-8559     ☎ 청소년 탁틴 02)3141-6191

음란물 또는 성인물을 청소년에게 배포하면 어떤 처벌을 받는가요?

(청소년보호법) 청소년에 성인물을 판매, 대여, 배포하거나 유통한 자는 3년 이하 징역, 또는 2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함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청소년 유해매체 제공자는 2년 이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 벌금, 음란물 배포, 판매, 임대자는 1년 이하 징역, 1천만원 이하 벌금

(아동·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 청소년 등장 음란물 제작자 5년 이상 유기징역, 판매자 7년 이하 징역, 정보통신망에 방치한 온라인서비스제공자는 3년 이하 징역, 또는 2천만원 이하 벌금

우리 아이는 아니겠지? 안심하지 마세요!

여성가족부 2011년도 청소년 유해환경 실태조사 결과

중·고 남학생의 54.5%가 온라인으로 음란물을 경험한 적이 있습니다. 음란물을 경험해 본 학생들의  최초 경험시기는 주로 초등학교~중 1 사이로,  중 1 때가 제일 높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보급에 따라, 스마트폰 성인매체 이용 경험이 급증(10년 대비 64%)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