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한국사이버감시단의 모니터요원이란?

   인터넷의 긍정적인 측면에도 불구하고 사이버상의 곳곳에 유해 요소가 만연하고 있는 현실속에서 인터넷을 직접 이용하는 네티즌 스스로 건전하고 안전한 사이버 공간을 만들기 위한 자발적 노력이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네티즌 스스로 사이버공간에 대한 자율적인 모니터링과 유익한 정보에 대한 공유 활동을 통해 "푸른사이버세상"을 만들어가자는 취지에서 만들어진 자율적인 "사이버문화요원"입니다.


 사이버상에서 일어나는 수 많은 유해 요소들...



◆ 해킹, 바이러스피해 등등...
◆ 전자상거래(쇼핑몰 피해...)
   ┕ 판매사기( 통신판매,인터넷경매/역경매,직거래,다단계,상표도용,불공정거래,허위과장광고,경품)
   ┕ 금융사기( 8억메일, 스팸성게시물, 돈벌기사이트, 인터넷신용카드사기, 인터넷주식공모)
◆ ISP에 의한 피해, ID도용,불법 주민등록번호 제조, 개인정보유출
◆ 소프트웨어의 불법복제 및 불법거래, 무분별한 와레즈사이트, 크랙
◆ 불법음란물 음란정보, 스팸메일, 사이버성폭력 ,원조교제(청소년성매매)
◆ 문자채팅, 화상채팅, PnP ,메신져, 쪽지, 모바일을 통한 음란정보유포 및 사이버폭력(언어,명예훼손)
◆ 온라인게임(아이디/아이템절도사기,불법거래사기), 사이버도박, 성인방송
◆ 반사회적범죄(자살,폭탄,노예경매,반국가적 사이트), 사이버돈세탁, 사이버마약거래,불법사이버선거


 모니터요원의 활동 분류


(사)한국사이버감시단의 모니터요원은 사이버상의 원활한 모니터링 활동을 위해 일반모니터요원과 전문모니터요원으로 나뉘어집니다.

1. 일반모니터요원
  본인이 원할 경우 언제든지 가입신청을 할수있으며, 신청후 사무국 규정에 따라서 심사를 통하여 승인됩니다. 이후 본인이 원할 경우 또는 (사)한국사이버감시단 활동에 지대한 공헌을 했다고 인정되는 경우 심사를 통해 전문모니터요원이 되실 수 있습니다.

2. 전문모니터요원
일반모니터요원과 활동이 큰차이가 있는것은 아닙니다.
사이버상의 기본적인 모니터링활동은 모든 모니터요원들이 해야 할 기본 의무입니다. 단지 전문모니터요원은 명예직으로서 모니터링활동에 있어서 나름대로의 재량권을 가질 수가 있습니다.
* 웹서핑중 불량사이트를 발견했을 경우 그 사이트의 게시판에 '한국사이버감시단'의 이름으로 경고메세지 등을 띄울 수 있습니다.
단, 이경우 게시물 마지막에 '사단법인 한국사이버감시단 전문모니터요원 '라고 명시해야하며 이름란에는 '사단법인 한국사이버감시단'이라고 명시합니다. 이후 필히 '사단법인 한국사이버감시단'에 해당사이트의 URL과 조치내용을 신고해야합니다.
아울러 특별한것은 아니지만 모든 모니터요원에게는 사단법인 한국사이버감시단의 심벌마크와 배너등을 자신의 홈페이지 등에 사용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집니다.


 활동시 주의사항
  1) 일반모니터요원 : 경고 & 항의 메세지를 띄울때에 한해 '사단법인 한국사이버감시단'이라는 명칭, '심벌마크', '배너'등의 사용에 제한을 둡니다.
예) 여러분이 일반모니터요원이라면 여러분의 친구에게 메일을 보낼때 자유롭게 한국사이버감시단의'심벌마크'를 첨부해서 보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모니터요원이 웹써핑중 불건전정보 또는 유해사이트에 대한 타사이트의 게시판에 민감한 내용의 글(경고,시정,문제점제시...)을 올릴 경우는 '사단법인 한국사이버감시단'이라는 명칭, '심벌마크', '배너'등의 사용에 제한을 두게되며, 이러한 불건전사이트에 대해서는 감시단으로 신고를 하는 것으로 처리합니다.

2) 전문모니터요원의 특전(?)은 바로 이럴 때'한국사이버감시단'이라는 명칭, '심벌마크','배너'등의 사용에 재량권을 가질 수 있다는 거죠.
이것은 '사단법인 한국사이버감시단'의 공신력을 위한 최소한의 조치로 네티즌 여러분의 넓은 이해를 부탁드립니다. 그런만큼 '전문모니터요원'은 엄격한 심사를 통해 그 자격이 주어지게 됩니다.
 


"푸른사이버세상"을 만들어 가기 위해 네티즌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동참을 바랍니다.

서울특별시 강남구 포이동 228-3번지 동진빌딩 5층  
02-579-0907 (Fax:02-579-0939)